[PART2] AO(Ambient Occlusion), 메탈릭(Metalic), 러프네스(Roughness), 알베도(Albedo)

2021. 3. 25. 09:30게임그래픽전문가_필기공부/PART_2

1. Ambient Occlusion

(1) 개념 : 각각의 표면이 광원에 얼마나 노출되어 있는지를 계산하여 그림자를 더해주는 기술(그림자 보정)

(2) 종류

 ○ SSAO(Screen Space Ambient Occlusion)

    -개념 : 현재 모니터에 렌더링되는 영역만을 Screen Space로 인식하여 해당 영역에만 앰비언트 오클루전을 적용

AO맵 렌더링 화면

2. Metalic (환경 반사율)

(1) 개념 :  표면이 얼마나 '금속같은지' 를 결정

(2) 특징

  -값이 올라갈수록 환경을 더 많이 반사&알베도 컬러가 덜보임

왼쪽0->오른1

3. Roughness

(1) 개념 : 표면의 거칠기 결정 (빛 반사율)

왼0->오른1

(2) 특징

 -표면이 거칠수록 광택은 적어진다.

 -표면이 덜 거칠수록 광택은 많아진다.

 

4. Albedo

(1)개념 : 색상정보만 포함(PBR렌더시 사용)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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blenderartists.org/t/ambient-occlusion-render/1215666

->사진출처