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PART2] 정적&동적 LOD(Level of Detali)

2021. 3. 25. 10:05게임그래픽전문가_필기공부/PART_2

1. LOD ?

(1) 개념 : 메시 모델링 데이터의 정밀도를 단계별로 조정

 - 렌더링 속도&질 사이의 타협 → 빠르게 렌더링 하더라도 질을 적게 떨어트리기위함

2. 정적LOD?

(1) 개념 : 매시를 준비->카메라 간의 거리가 가까울수록 물체는 정밀한 메시 사용

(2) 특징

 - 장점

    연산이 간단하기 때문에 속도가 빠르다.

 - 단점

    ▷ 메시 단계가 급격하게 변하기 때문에 튀는 현상이 발생

      메모리 낭비가 심함

 

2. 동적LOD?

(1) 개념 : 실시간으로 메시의 정밀도를 변화( 메시 분할 & 메시간략화 기법 )

(2) 특징

 - 장점

     ▷ 거리에 따라서 LOD가 이루어져 튀는현상(popping)이 적다

     ▷ 낭비되는 메모리도 없다

 - 단점

     ▷ 메시 분할이나 간략화 추가 연산 필요-> 속도가 느림

     ▷ 정점 계산을 동적으로 수행

-> 레벨이 바뀌거나 정점데이터를 갱신해야할때 lock-Unlock을 자주 해야한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