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PART1]월드좌표,로컬좌표,카메라좌표,화면좌표,뷰포트좌표
2021. 4. 27. 13:38ㆍ게임그래픽전문가_필기공부/PART_1
1.월드좌표
-> 나의 위치좌표를 나타낼때, 기준으로 삼는 좌표
-> 월드(가상적인 공간의 가장 중심0,0,0)을 기준으로한 나의 위치좌표
->유일하게 결정될수 있어야함
-> ex) 태양 =우주중심 -> 나는 월드좌표를 중심으로 돌고있다.
->P=(x,y,z)
2.로컬좌표
-> 오브젝트가 부모를 가지면 부모에 대한 상대적 위치
->부모가 없으면 월드좌표를 기준으로함
3.카메라 좌표
->카메라 기준
->월드좌표계 거리단위 == 카메라 좌표계 거리단위
->Pc=(xc,yc,zc)
4.화면좌표(스크린 좌표)
->화면의 왼쪽 아래를 원점으로 하는 평면=면 절대 좌표계
->마우스클릭&터치 처리 좌표계(카메라 위치각도 상관X)
(0,400) (800,400)
(0,0) (800,0)
5.뷰포트 좌표
->화면에 글자나 2D이미지를 표시하기 위한 좌표계
->왼쪽아래(0,0),오른쪽위(1,1)
(0,0) (1,0)
(1,1) (1,1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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